2015년 4월 13일 월요일

[배터리] 차량용배터리, 납축전지, 산업용배터리에 관한 자주하는 질문 - 3/3

11. 과 충전(Overcharge)이란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 것인가요?
답변 - 자동차의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인 제너레이터는 보통 약 13.7V14.2V 정도의 전기를 발전시켜 배터리에 전기를 공급하여 줍니다. 그러나 이 장치에서 이상이 발생하여 과도한 전기가 배터리에 공급되는 경우에는 과 충전 상태가 됩니다.
과충전이 되면 전해액이 급격히 감소되고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되며 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이럴 경우 차량의 충전장치를 점검 수리한 후에 배터리를 장착해야만 배터리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차량이 아닌 일반 충전기로 충전을 시킬 때에도 과도한 전류로 충전을 시키게 되면 과 충전 현상이 발생하여 배터리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2. 배터리의 방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변
- 독립형 태양광에서는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는
(1) 단자와 케이블 연결상태가 불량하여 접촉저항이 클 경우(단자총서 및 단자 부위에 그리스 도포)
(2) 충전컨트롤러와 배터리가 연결된 상태에서 태양광이 연결이 안된 상태로 장기간 보관시(배터리를 다시 보충하시고 충전컨트롤러와 배터리를 분리하여 장기간 보관하여 주십시오.)
(3) 배터리 사용 수명이 오래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 (배터리 폐기 및 교체 필요)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사용자의 사소한 부주의가 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만 조심하신다면 보다 오랜 기간 동안 배터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차량의 전기장치 스위치를 켜진 상태로 방치.
사례> 미등이 켜진 상태로 장시간 주차, 자동차 문을 꼭 닫지 않아 실내등이 켜진 채로 방치,
트렁크에 짐을 많이 실어 트렁크 문이 꼭 안 닫혔을 경우 등
2) 차량발전기 용량보다 전기 부하가 과도한 경우
사례> 엔진이 공 회전 상태일 때는 발전량이 10-30%밖에 안 되는데 이때 전기 부하가 과도하게 걸릴 경우,
차량의 전기 액세서리 증가로 전기 사용량이 많아졌을 경우
(3) 장시간 저속운행 또는 야간 운행 시 전기부하를 준 경우
사례> 도심 교통체증, 고속도로 체증 등으로 장시간 저속 운행하여 차량의 전조등, 와이퍼, 네비게이션,
에어컨 등 전기 사용량이 많을 경우
(4) 전압조정기에 이상이 있을 경우(전장계통 이상)
(5) 단자와 케이블 연결상태가 불량하여 접촉저항이 클 경우(단자청소 및 단자 부위에 그리스 도포)
(6) 차량이 장기간 방치되었을 경우
(7) 시동장치가 불량인 상태에서 과도하게 시동을 걸었을 경우.(특히 겨울철)
(8) 팬 벨트가 오래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전기 발전량이 줄어듬)
(9) 차량이 오래되어 전기 배선의 피복이 삭아 다른 차체 부위로 누전 등이 발생할 경우.
(10) 배터리 사용 수명이 오래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 배터리 폐기 및 교체 필요

13. 배터리의 제조일자 보는 방법 - (아트라스배터리 기준)
답변 -

배터리 제조사마다 기재하는 방식, 방법 의미하는 글자가  다릅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제조일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표기 방식이 바뀝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동차 배터리의 제조일자를 소비자가 식별하기 쉽게 '일-월-년' 순으로 제품 상단과 포장에 표시하도록 한국산업규격을 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는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는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표기하고 제조사마다 달라 소비자가 알아보기 어려웠습니다.

한국산업규격 인증 자동차 배터리 업체는 개정된 KS 표준에 따라 3개월 이내에 제조일자 표기 방식을 변경해야 합니다.

산업부는 최근 자동차 배터리를 스스로 교체하는 운전자가 늘어나면서 제조일자를 쉽게 알 수 없다는 불만이 제기돼 국민 편의 증진 차원에서 제도를 개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참조 : 2015.04.06 KBS 뉴스


구입하신 제품의 제조일자가 9 H KJ 12 로 표기 되어 있다면 제조일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9 : 제조년도 (2009)
H : 제조월 (A~M(12), I는 제외)
KJ: 공장구분 (KJ 는 전주공장 , KD 는 대전공장]
12: 제조일자
 
, 2009812일 당사 전주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입니다.

14. 50W 짜리 전구를 하루 10시간씩 3일정도 사용하려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을 산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답변 - 50W전구를 12V배터리에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흐르는 전류는 4A정도입니다.(W = V ×A ) 4A10시간 방전(사용)하기 위해서는 4A ×10H = 40AH 이며, 40AH10시간 율 용량이므로 20시간 율로 환산하면 40AH / 0.9 = 44.4AH (배터리 규격은 20시간 율 용량으로 되어 있으므로 44.4AH10시간 율로 환산하면 40AH로 용량이 감소됨.) 한번 충전된 상태에서 3(하루에 10시간사용)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44.4AH ×3= 133.2AH의 용량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배터리를 100% 방전시키지 않고 70%만 방전 시키기 위하여 133.2AH / 0.7 = 190.3AH이상 용량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15. 배터리와 관련된 용어들 중에서 5HR, 20HR의 의미를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 (1) 5HR(5시간 율 용량) 주로 점등 용량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완전 충전한 배터리를 주변 온도 25에서 5시간 율 전류로 전압이 10.5V로 떨어질 때까지 방전한 시간의 용량입니다.

(2) 20HR(20시간 율 용량) 이것은 CELL1.75V(12V배터리인 경우 10.5V)가 될 때까지 20시간 전류로 계속 방전할 때의 배터리 특성을 나타냅니다. 방전하는 동안 전압과 비중의 큰 변화는 없지만 방전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서 전압과 비중이 갑자기 떨어지는 특성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프 설명
축전지 용량 선정차트 (20시간욜) :  위그래프는 축전지 용량 산정 시 유효합니다.
20시간율 용량을 기준으로 방전전류와 방전시간의 교차점을 찾습니다. 그리고 교차점에 근접한 곡선의 용량을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방전시간 3시간, 방전전류 20A을 필요할 때 축전지는 75Ah 12V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그래프 설명
방전특성 : 1C란 축전지 정격용량(Ah)으로 셀 용량만큼의 전류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0Ah 12V일 경우, 1C방전 -100A, 2C방전-200A, 0.1C방전 -10A를 나타냅니다.
1C용량으로 방전시 40분, 2C방전 시 18분, 0.1C방전 시 11시간 방전이 지속됩니다.


아트라스비엑스 http://www.atlasbx.co.kr/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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